자궁내 피임장치(티플렉스,제이디스,미레나)
티플렉스
준비중
제이디스
준비중

미레나
미레나는 자궁내에 넣는 새로운 피임장치로 피임실패율이 가역적 피임방법 중 가장 낮아 불임수술과 견줄 만큼 우수한 피임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레나는 우수한 피임효과 이외에도, 월경량과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 생리통을 감소시켜주는 이점이 있어서 이러한 증상이 있는 여성들에게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레나의 작용, 삽입시기, 생리변화

미레나는 기존의 자궁 내 장치(루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내부에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으며 매일 일정량을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이 우수한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미레나 삽입은, 생리 중이거나 생리시작으로부터 7일 이내,인공 유산 후 즉시, 자궁 내 장치 제거 후 즉시,피임약 복용시에 마지막 정제복용 후나 소퇴성 출혈기간 중, 분만 후 4- 6주부터 넣을 수 있습니다.
미레나 삽입 시술 후, 생리기간은 짧아지고 생리량은 적어지며 생리통도 경감됩니다. 하지만 시술 후 첫 3-6 개월 동안은 상당수의 여성에서 정상적인 생리기간이외에 불규칙적으로 약간의 출혈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1 년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생리를 아예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미레나로부터 방출된 황체호르몬의 작용으로 생리가 나오려면 두꺼워지는 자궁 내막층이 얇아지기 때문입니다.


미레나가 적합한 여성

미레나는 자궁경부를 통과해서 시술되기 때문에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간의 확실한 피임을 원하는 여성 (5년간)
- 피임과 함께 생리량과 생리기간의 감소를 원하는 여성
- 월경과다 또는 월경통의 치료를 원하는 여성
- 철 결핍성 빈혈이 있으면서 피임이 필요한 여성
- 기존 자궁내장치의 부작용 (월경량, 월경기간 증가)으로 사용이 부적합한 여성
- 폐경 후 여성호르몬 치료 시 자궁내막암 예방목적